본문 바로가기
웹툰영어

[웹툰영어_3]계획을 못 지킨 자신이 한심스럽다면...

by 복팔이 2019. 10. 25.

앞서 장난처럼 공부계획을 수정하는 과정에 대해 '핑계'라는 둥 셀프디스를 하긴 했지만, 사실 계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수정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. 완벽하지 않은 '완벽주의자' 성향의 사람이라면 더더욱요. 지킬 수 없는 계획을 세워 놓고, 못 지켰을 때 밀려드는 자괴감에 지쳐 목표 자체를 포기하기 십상이거든요.(응, 이거 내 얘기)

머릿속으로 그려낸 계획들을 하나씩 실천하면서, 비효율적(=효과가 별루~)이거나 비현실적(=지킬 수 없엉~)인 계획은 걷어내는 것이 공부를 지속하는 Tip이라고 합니다. 우리는 보통 계획 세우기를 하나의 단계로 생각하고, 최초 1회계획표를 짜고나면 '계획세우기 끝!!'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. 하지만, 많은 '시간관리, 목표관리' 관련 전문가들이 계획세우기는 한 프로젝트 내내 계속해야 한다고 충고하죠. 자신에게 맞는 페이스(pace)를 찾아 계획을 수정+보완하는 작업을 필요시마다 반복하는 것이 목표달성의 중요 요건이라고 합니다. 물론 자신의 게으름이나 의지부족 때문에 못 지킨 계획이라면, 계획은 유지하고 다시 심기일전해야겠죠?^^;

저도 이틀동안 처음 계획들을 실행하며 티스토리 인증을 통해 셀프 피드백도 해보니, 애초 목표했던 "하고 싶은 말은 할 수 있는 영어"에 꼭 필요한 실천과제가 뭔지 명료해져서 뿌듯합니다. 

[웹툰영어_3일차]

오늘은, 웹툰 한 편에서 관심있는 문장들을 발췌했습니다. 일단 어제 뽑았던 문장 복습 한 번 하고 넘어갈게요~여러분도 꼭 한글발음으로 적어서 입에 붙이신 다음에, 다시 원래의 영어 문장으로 옮겨쓰기 해보세요. 정말정말 영어로 외울 때 보다 훨씬 잘 외워집니다. 이렇게 포스팅하면서 여러번 반복 타이핑 하는 것도 암기에 도움이 되네요^0^/

★ 적당히 끼고 빠지자
    → Let's just stay for a bit and find a way to slip away.
    →렛쩌슽떼이 풔러비랜 퐈-인더웨이 트슬맆뻐웨이
렛쩌슽떼이 풔러비랜 퐈인더웨이 트슬맆뻐웨이, 렛쩌씉떼이 풔러비랜 퐈인더웨이 트슬맆뻐웨이. 렛쩌씉떼이 풔러비랜 퐈이더웨이 트슬맆뻐웨이. 렛쩌씉떼이 풔러비랜 퐈인더웨이 트슬맆뻐웨이. 렛쩌씉떼이 풔러비랜 퐈인더웨이 트슬맆뻐웨이. 렛쩌슽떼이 풔러비랜 퐈인더웨이 트슬맆뻐웨이. 렛쩌슽떼이 풔러비랜 퐈인더웨이 트슬맆뻐웨이.
→ Let's just stay for a bit and find a way to slip away~

아무 기준 없이, 그냥 눈에 꽂히는 문장들을 뽑아봤는데요, 저도 모르게 3가지 기준으로 문장을 택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.

A. 간단한 표현인데, 정작 내가 영작하면 자연스럽게 못 쓸 것 같은 어휘가 끼어 있는 문장
B. 학교 댕길 때, 쌤이 중요하대서 외웠는데도 잘 써먹지 못하는 문법이 끼어 있는 문장
C. 내가 평소에 자주 쓸 법한 표현

1.  such a~
She has such a perfect body.
비율 좋다
: such a~ 가 들어간 예문들을 검색해 보면, 우리말로는 (무슨)그딴~, (고작)그런~, (어쩜)저런~의 뉘앙스를 갖더라고요. 일상 회화에서 거의 추임새처럼 자주 쓸 법한 표현입니다. such a 뒤에 오는 단어가 little, trivial과 같이 부정적이거나 폄하의 뜻이면 고작 그런 작은~무슨 그딴 사소한~과 같은 늬낌. 뒤에 오는 단어가 웹툰처럼 perfect, wonderful 등의 긍정의 단어가 오면 어쩜 저렇게 완벽한, 어쩜 저리도 멋진~과 같이 쓰이네요.

2. be used to~ing
I'm so used to people whispering adout me.
나를 향해 수군거리는 소리 이제 익숙해
I'm kind of used to people being friendly.
내게는 좀 익숙한 칭찬
I guess you could say that I'm used to being popular.
내게는 좀 익숙한 인기랄까?
: [여신강림]프롤로그 편의 메인 메시지는 "이쁘다는 칭찬, 난 익숙해"예요. 다소 재수없어 보이는 사례들을 점층적으로 묘사하다가, 메이컵 지운 주인공의 반전쌩얼이 주는 충격을 극대화시킵니다.^^ '나한테 OOO는 익숙하지'라는 표현도 일상에서 많이 쓰는 표현인 것 같아요. 그러고 보니 '비 유즏투 아이앤쥐~' 겁나 많이 외웠던 기억이 나지 않겠습니까ㅎㅎㅎ

3. what does it feel like~?

<이미지 출처 : 네이버웹툰 [여신강림] Episode0 프롤로그>

What does it feel like to be pretty, girl?
이쁘면 뭔 기분이니 기지배야? (근데 이 문장 뭔가 어색해요...^^;)
: 와우, 이 표현 완전 제가 자주 쓰는 표현. 누군가가 부러울 때, 괜히 상대를 띄워줄 때, 누군가를 놀릴 때도 쓰죠. 금수저의 삶이란 어떤 기분일까? 훈남으로 사는 건 무슨 기분이냐? 그렇게 아무 생각 없이 사는 건 어떤 느낌이냐?

4. have p.p.

<이미지 출처 : 네이버웹툰 [여신강림] Episode0 프롤로그>


You haven't even been answering my texts lately. You've changed~you've changed.
요즘 내 문자도 씹고 말이야~변해써~변해써
I thinK you've had too much drink.
앗 선배 너무 취하신 거 같아요
: have 동사+과거분사 용법 영작할 때 생각보다 잘 안 써지는데, "변해써~변해써~" 이거 보니까 어떤 느낌인지 퐉! 꽂히는 거 있죠ㅎㅎ 이래서 미드나, 웹툰처럼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면 맥락과 정황을 같이 이해하니까, 해당 표현이 어떨 때 쓰는 건지 제대로 실감이 나서 좋아요.

5. ~isnt't always good, but...either
Of course, being pretty isn't always necessarily a good thing,
 
But I don't exactly hate people complimenting me either.
물론 예쁜 게 마냥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니지만, 그렇다고 기왕 들은 칭찬이 싫지도 않다.
: "물론 ~한 건 아니지만, 그렇다고 OOO한 것도 아니잖아" 이 표현도 영문을 보고 해석하는 건 별로 어렵지 않은데, 절대 영작으로는 안 나오는 표현! 완벽하게 씹어삼켜 주가쓰~

오늘은 일단 발췌까지만ㅠ.ㅠ주말은 쉬고, 다음주엔 이 문장들을 씹어먹어 보는 과정을 포스팅하겠습니다. 우걱우걱~ 잘 먹고 잘 소화해야 할텐데...실험을 거듭하며 공부 체계를 잡아보겠습니다.^0^/