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웹툰영어

[웹툰영어_7]현재완료 have/has + pp(과거분사)

by 복팔이 2019. 11. 11.

 

<이미지 출처 : 네이버웹툰 [여신강림] Episode0 프롤로그>

■ have p.p.

You haven't even been answering my texts lately. You've changed~you've changed.
요즘 내 문자도 씹고 말이야~변해써~변해써
I think you've had too much drink.
앗 선배 너무 취하신 거 같아요
: have 동사+과거분사 용법 영작할 때 생각보다 잘 안 써지는데, "변해써~변해써~" 이거 보니까 어떤 느낌인지 퐉! 꽂히는 거 있죠ㅎㅎ 이래서 미드나, 웹툰처럼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면 맥락과 정황을 같이 이해하니까, 해당 표현이 어떨 때 쓰는 건지 제대로 실감이 나서 좋아요.

[웹툰영어_7일차]

have/has + p.p. (Past Participle)
└▶여기서 have는 일반동사가 아닌, 조동사로 쓰였음

 해브 피피, 완결을 경계하라 

 

여러분은 '현재완료'하면 뭐가 떠오르세요? 저 학교 다닐 때는, "해브 피피, 완결을 경계하라(료/과/험/속)" 를 외치며 배웠습니다.ꉂ (๑¯¯)σ요새는 완료/결과/경험/계속 이거 나누는 문제, 시험에 잘 안 나온다네요. 

사실 완.결.경.계 분류 보면, '꼭 저렇게 구분해야해? 그냥 말하면 되는 거 아녀?'라는 생각이 삐죽 튀어나옵니다. 5지 선다로 예문 쭉 나열하고, 이 중 용법이 다른 문장 하나를 고르시오 이런 문제 보면, 정말 소모적이라는 회의감이 확~밀려오죠...(c",_)

아아아니 누가 말을 할 때
'아! 난 이제부터
경험을 얘기할 거니까,
ever나 once 같은 걸 써야하고,
already는 완료 용법이니까
쓰면 안되지...'
요러면서 말함?! 흥칫뿡!
٩(`^´)۶

뭐, 완.결.경.계로 나눈 배경도 사실 이해는 갑니다. 문법이란 게 수많은 말의 패턴을 최소한의 카테고리 안에 꾸역 꾸역 밀어 넣는 작업이잖아요. '현재완료'라는 큰 카테고리로 퉁치기엔 뉘앙스 차이가 극명한 문장들을 나름 4가지로 다시 소분류한 거겠죠?

어떤 영어쌤은 그냥 저 분류는 아예 무시하라고도 해요. 그런데 '말할 줄 아는 영어'를 목표로 문법이란 놈을 다시 보니, 아이러니하게도 저 분류가 제법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
모국어가 아니다 보니
'아! 경험 얘기할 때
현재완료 시제에

ever나 once 같은 걸 쓰면,
'~한 적 있다'는 말을
할 수 있구나...'
요로코롬 생각의
방향이 바꼈어요.

완료, 결과, 경험, 계속, 이 어휘를 외우는 건 중요하지 않지만, 아~ '뭐뭐 해버렸다'는 뉘앙스를 살리려면 현재완료로 말하면 되는구나, '뭐뭐 해왔다'고 말하고 싶으면 현재완료 쓰면 되는구나 이런식으로 머리에 각인시키는 건 유용한 작업인 것 같아요.

 

그냥, 과거형 쓰면 되는 거 아냐?

 

현재완료시제 배울 때마다 이런 의문도 듭니다. "과거잖아...그냥 과거형 쓰면 안돼? 어떨 때 과거형 쓰고, 어떨 때 현재완료 쓰는겨?" 특히 현재완료 '완료'와 현재완료 '결과'에 해당하는 문장을 보면 '그냥 과거형 쓰면 안돼?'라는 의문이 강하게 밀려와요.ㅠ.ㅠ '경험'과 '계속' 용법은 그나마 뉘앙스가 확연히 다르게 느껴져서 '과거형 쓰면 안돼?'라는 생각까진 안 들고요. (늘 늬낌에 의존해 시험을 봤다...왠지 이게 답인 늬낌적인 늬낌)

근데 이게 비단 우리만의 문제는 아닌가 봐요. 현대 영어에선 원어민들도 현재완료를 그냥 과거형으로 쓰는 편이라고 합니다. 그게 더 간단하니까요. 그들도 복잡한 건 싫은 거죠. 단, 과거 시점 부사가 있으면 좀 다른 얘기...여기까진 일단 길게 생각하지 맙시다 ( Ĭ ^ Ĭ )

완.결.경.계 해석 짝꿍 부사
현재완료
완료
~했다 already(이미), just(막), yet?(이미?,벌써?), not~yet(아직)
현재완료
결과
~해버렸다 과거를 나타내는 단어/부사 붙이면 NG
(ex : yesterday, last week, two days ago)
현재완료
경험
~한 적이
있다
ever, never, once, twice, before
현재완료
계속
~해오고
있다
since(~부터), for(~동안), all~(~종일/내내), How long~(얼마나 오래?)

 * 평서문=have p.p. / 의문문=Have 주어 p.p.? / 부정문=have not p.p. 

위 표와 같이 완.결.경.계 각각 해석을 다르게 붙여보니, 과거형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조쿰은 알 것도 같은 느낌이 듭니다. (기분 탓인가...)

현재완료와 과거형은 둘 다 '뭔 일이 있었다'고 말할 때 씁니다. 여기서 현재완료형은 그 뭔일이 지금도 그 상태다라는 걸 강하게 깔고 있어요. 현재완료와 과거형을 비교하는 대표 예문 나는 열쇠를 잃어버렸다를 살펴보겠습니다.

★ 나는 열쇠를 잃어버렸다.
[현재완료형]
→ I have lost my key.
   지금도 열쇠는 못 찾았음
   
  "I have lost my key. Where the hell is it?"
   나 열쇠 잃어버렸어ㅠ.ㅠ 대체 어딨냐고!

[과거형]
I lost my key.
   찾았는지 못 찾았는지는 더 들어봐야 앎

    "I lost my key. I just found it this morning."
    나 열쇠 잃어버렸어. 오늘 아침에 겨우 찾았잖아.

 

 현재완료는 ~했다, 과거는 ~했었다 

 

여기서 좀 더 쉽게 과거형과 현재완료를 구분할 방법이 없나...고민하다가, 우리말 '~었었다' 생각이 났어요. 현재완료는 '~했다'로 해석하고 과거형은 '~했었다'로 구분해서 해석하면 어떨까요? 나는 열쇠를 잃어버렸다를 다시 살펴보실게요~

* TMI : '~었었다'는 예전엔 표준어가 아니었는데, 영어적 표현이 많아지고 사람들이 많이 쓰니까 표준어 등제됐습니다.

[현재완료형]
★ 나 열쇠 잃어버렸다 (지금도)
→ I have lost my key.

[과거형]
★ 나 열쇠 잃어버렸었다 (근데 찾았어 or 못 찾았어)

I lost my key.

현재완료는 ~했어 → 뒤에 '지금도'가 깔려 있는 거고, 과거형은 ~했었어 → 요거 뒤에 '근데...'가 대기 중인 거죠

과거, 했었어 (근데)
현재완료, 했어 (지금도)

그 외 같이 외워둘 내용 ↓↓↓↓

현재완료는 과거를 나타내는 단어, yesterday, one years ago, last week 같은 게 붙으면 안된답니다.
 I have lost my key yesterday. (NG)
 I lost my key yesterday. (OK)

많은 영어 쌤들이 그냥 외우라고 하는 예문도 남기고 넘어갈게요.ㅎㅎ

★ 그는 최근에 뉴욕에 다녀왔다 (완료)
 He has just been to Newyork.
★ 그는 뉴욕에 가버렸다 (결과)
→ He has gone to Newyork.
★ 그는 뉴욕에 간 적이 있다 (경험)
 He has been to Newyork.

현재완료 진행형, 과거완료는 연결해서 알아둠직 하지만!!! 그건 웹툰에 걔가 나왔을 때, 또 끌고와 보겠습니다. (뇌용량의 한계로 회피...)